◎ 차체의 구멍, 오리피스의 원리와 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있고 원리는?!
일반적으로 자동차에서 오리피스는 유체를 분출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구멍으로써, 판에 구멍을 뚫어 통로를 연결하는 구조인 교축 통로를 뜻합니다.
이 말인즉, 무엇을 뜻하냐면 차량 유량을 측정키 위하여 관로 중반부에 설치하는 쓰로틀 기구들 중에 1개라 할 수 있는데, 유량과 차압의 일차 변환요소라 할 수 있죠.
▼ 아래 그림을 보세요.
위 그림 속에 관로 중간에 단면적보다 더 조그만 구멍이 존재한 얇은 판으로써 유입 되는 쪽에 예리한 가장자리가 있는 스로틀인데, 유체가 이곳을 흐를때에 압력의 차이가 유량에 의해 변환되는걸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죠. 또한 구멍이 동심원 형상으로 되어있는 동심 오리피스 외, 펀심 오리피스, 결원 오리피스 등이 있답니다.
대략 이 오피리스의 구조나 원리가 이해가 가셨나요?!